PROGRAM
힐링예술 무용치료
무용치료란?
음악, 미술, 드라마 등과 함께 하는 예술치료의 한 분야로
동작을 심리치료적으로 사용하여 개인의 감정과 정신·신체를 통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무용치료는 무용의 표현적이고 창의적인 개념들을 정신치료의 통찰력과 결합시킨다.
- 내담자에게 동작을 통한 감정의 경험이 심리적, 신체적으로 재결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춤동작을 하면서 느끼게 되는 감정이 어떤 기억이나 억압된 상처와 연관되어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준다.
- 개인의 일상적인 행동과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집단 작업에서 동작을 사용한다.
개인이 경험하는 감정은 주로 대인관계를 통해서 일어난다.
이러한 대인관계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언어 아래 놓여 있는 마음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마음을 표현하고 소통하기 위한 방법으로 동작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는 동작은 언어가 전하지 못하는 깊은 마음을 아주 쉽게 드러내 주기 때문이다.
- 개인과 집단에 존재하는 무의식적인 감정에 접근하기 위해 창의적인 동작을 도입한다.
창의적인 동작은 자기의 습관이나 패턴에서 나오는 것이 아닌 새로운 동작이며,
이러한 동작은 이제까지 경험해 보지 못했던 감정을 새롭게 경험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 자신의 현재 모습을 받아들이고 사랑할 수 있게 한다.
.
기대효과
- 우울증 해소
- 정체성 및 자아 확립성 회복
- 사회성 및 유대성 강화
- 자신감, 자기 표현성의 향상
- 스트레스 해소 및 자아 성찰
Section I
무용치료란?(30분)
- 무용치료에대해 알기
Section II
치료,힐링예술(1시간 30분)
- 두 명씩 짝을 지어 워밍업 치료를 한다.
- 음악을 듣고 안무 노트를 작성해본다.
- 움직임의 종류와 무용이란 무엇이고, 미학이란 무엇이며, 춤이란 무엇인지를 가볍게 배워본다.
- 미학의 폭이 얼마나 넓어 졌음에 대해서 알아 보고 모든 움직임이 춤이 될 수 있고, 무용이 될 수 있음을 배워본다.
- 음악을 듣고, 강사의 싸인에 맞게 움직임과 무용과 춤을 모두 다 같이 해본다.
- 자신이 그린 안무 노트를 가지고, 창작 무용을 각자가 구성하여 춤을 춰본다.
- 조별로 주제에 맞춰 창작을 해본다.
- 명상을 통하여 마무리를 한다
이전글힐링예술 필라테스 |
---|
다음글나를 찾아 떠나는 뮤지컬 여행 |